작성일 : 17-04-26 16:23
봄철 등산 트래킹도 거뜬한 무릎 보호 운동
조회 : 9,361
 글쓴이 : 근로자건강센터
 전화번호 : 031-364-7680
 이메일 : gswhc2011@hanmail.net
 
   http://www.joseilbo.com/news/htmls/2017/04/20170406321170.html [4240]

등산 트래킹도 거뜬한 무릎 보호 운동

봄철 날씨가 포근해지면서 걷기와 등산을 떠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.

등산 때 무릎에 가해지는 하중은 오를 때 체중의 2-3배, 내려갈 때 5-7배 전달된다. 따라서 평소에 하체 운동을 하지 않던 사람들은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.

운동부족으로 무릎 관절 주변의 근육이 약화되면 뼈와 감싸고 있는 연골도 큰 압력을 받게 된다.
 
무릎이 약한 사람은 무릎 주변 근육을 풀어주거나 간단한 체조와 스트레칭을 해주면 오래 걸을 때 무릎을 보호하는데 효과적이다.
 
■ 무릎 주변 근육 강화엔 '누워 무릎 접었다 펴기'

먼저 무릎 앞쪽을 강화시켜주는 '누워 무릎 접었다 펴기' 동작을 소개한다.

바닥에 편하게 누운 뒤 무릎을 직각으로 세운다. 두 발은 어깨 넓이만큼 벌려 바닥에 닿게 한다. 두 손바닥을 몸통 옆 바닥에 댄다. 오른발을 들어 오른쪽 무릎과 같은 높이로 들어주면 준비동작이 마무리된다.

x
숨을 들이마시면서 오른발을 수직으로 들어올린다. 이때 오른쪽 발끝을 몸 쪽으로 당기면서 무릎 주변 근육에 힘을 준다.
h
5초 정지 후 숨을 들이마시면서 무릎을 내려 준비자세로 되돌아 온다. 이 동작을 10회 반복한다.

그 다음 발을 바꿔서 왼쪽 발을 들어올리는 동작을 반복한다.

이 동작을 할 때 허리가 아프거나 힘들게 느껴진다면 무릎을 과도하게 펴지 않도록 주의한다. 또 양손으로 바닥을 짚어 엉덩이가 들리지 않도록 중심을 잡는다.

■ 복부 허벅지 근력 강화엔 '누워서 자전거 타기'

두 번째는 '누워서 자전거 타기'동작으로 무릎에 큰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근육을 부드럽고 유연하게 만들어 주는 운동이다.이 동작은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에게 좋은 운동이다.

바닥에 편하게 누워 두 손바닥을 몸통 옆 바닥에 댄다. 양쪽 다리를 들어 올려 허공에서 자전거 페달을 밟듯이 돌려준다.

d

이때 양손으로 바닥을 짚어 허리가 들리지 않도록 주의한다. 20회 이상 반복한다.

d

무리하게 빠른 동작보다 바른 자세로 천천히 움직이는게 운동 효과를 높여준다.

무릎 관절을 구부리고 펴는 동작은 관절 주변 근육을 강화시켜 준다. 약간의 통증을 느껴도 이 강화되면서 무리가 가는 것을 막아주게 된다. 규칙적인 강화 운동으로 순환이 잘 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. 이 동작은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에도 효과적이어서 정확한 자세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.



이름 패스워드 비밀글